본문 바로가기
머니정보

전세사기 예방 및 방안 연구

by 쏭지림지 2023. 9. 29.

“어떻게 사기를 당하고 살아나는가?” : 2018년 부터 2023년 까지의 경험담

2018년 부동산 시장이 뜨거웠을 때, 많은 이들은 투자의 기회를 노렸습니다.

저 역시 신혼부부의 꿈을 안고 화곡동 신축 빌라를 전세로 구입했죠.

당시 화곡동은 신혼부부의 로망으로 불렸고, 전세로 들어간 저희 역시 2년 동안 살면서 돈을 모아 아파트를 구입하는 꿈을 키웠습니다.

하지만 2022년 2월, 꿈은 흩어지고, 사기를 당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당한 사기, 깡통전세! 어떻게 해야 할까?

금리 상승과 이자 부담이 심각한 시기입니다.

이런 시기에 깡통전세에 당해버린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가 체크리스트입니다. 깡통전세에 당하는 다양한 경우를 예방하기 위해 이 리스트를 꼼꼼히 확인합시다.

깡통 전세 유형별 자가 체크 리스트

✅바지 임대인의 등장: 전세 계약을 마친 후 집주인이 바뀌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근저당 설정: 계약 후 집주인이 근저당을 설정한 경우입니다. 고의로 담보를 제공하는 경우이죠.

✅강제 경매 당하는 집: 전세 계약은 무사히 끝났지만, 집주인의 세금 체납 등으로 인해 강제 경매를 당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체크 포인트

✅계약 만료 6개월 전: 집주인과 계약 연장 또는 만료에 대한 명확한 의사 표시를 해야 합니다.

✅내용증명 송달: 계약 만료 2개월 전까지 내용증명을 집주인에게 송달해야 합니다.

경매 신청과 보증금 돌려받기

집주인이 돈을 주지 않아도 당장 나갈 필요는 없습니다. 신용 불량을 피하려면 세심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여러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삼삼 엠투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일시적으로 공간을 대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증 공사의 한계와 해결방안

보증 공사는 계약 만료 후 1개월이 지난 시점을 보증 사고로 간주합니다. 이 기간 동안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다면 신용 불량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대출 연장이나 지인의 도움을 받아 급한 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만약 보증 보험이 없다면 소송을 통해 보증금을 돌려받아야 합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해 위기를 극복해 봅시다.